변수(Variables)
변수는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변수는 간단하게 말해서 값이 저장되는 그릇 또는 상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수의 선언
파이썬에서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은 '변수 = 값' 형태입니다. 이렇게 하면 값이 변수에 대입되며, 이 값은 나중에 재사용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x = 10'이라고 선언하면 'x'라는 변수에 10이라는 값이 저장되는 것입니다.
X = 10
변수의 이름
변수의 이름은 그 변수가 담고 있는 의미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코드를 읽는 데 있어 더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변수의 자료형
변수에 대입된 값에 따라 변수의 자료형(데이터 형식)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x = 10'에서 x는 정수형(int) 변수가 됩니다.
변수의 값 확인하기
코드 셀에 변수 이름만 입력하고 실행하면, 해당 변수에 저장된 값이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변수의 값이 어떤 값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int(x)
키워드 (Keywords)
파이썬 키워드는 파이썬 언어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 변수나 함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는 예약어입니다. 이러한 키워드들은 파이썬의 구조를 정의하는데 사용되며, 파이썬 버전이 바뀔 때마다 키워드의 세트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파이썬 키워드에는 'if', 'else', 'while', 'for', 'def', 'class', 'try', 'except' 등이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들을 사용하여 조건문, 반복문, 함수, 클래스, 예외처리 등을 정의하며, 이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식별자(Identifier)
파이썬에서 식별자(identifier)는 변수, 함수, 클래스 등에 이름을 붙이기 위해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식별자는 일정한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아래에 그 규칙을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키워드 사용 불가: 파이썬 언어에서 이미 예약된 키워드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if', 'while' 등은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특수 문자 사용 불가: 언더바(_)를 제외한 특수 문자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공백 포함 불가: 식별자에는 공백이 포함될 수 없습니다.
4. 숫자로 시작 불가: 식별자는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숫자는 식별자의 중간이나 끝에 올 수 있습니다.
'age', 'score', 'member', 'member_01', 'num01', 'num02'는 모두 올바른 식별자입니다. 반면에 'if', 'while', '123', '3Member', 'My Score', 'a+b'는 파이썬 식별자 규칙에 어긋나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올바른 식별자
age = 20
score = 100
member_01 = 23
num01 = 1
잘못된 식별자
while = 10 #키워드
123 = 10 #숫자로 시작 불가
MY score = 100 #공백 포함 불가
연산자
산술 연산자: 파이썬의 산술 연산자에는 사칙연산(+, -, *, /) 외에도 나머지(%), 몫(//), 제곱(**) 등을 계산하는 연산자가 포함됩니다. 이들 연산자는 주어진 값을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 10 + 5 는 15를 반환합니다.
- 10 - 5 는 5를 반환합니다.
- 10 * 5 는 50을 반환합니다.
- 10 / 5 는 2.0을 반환합니다.
- 10 % 3 는 1을 반환합니다. (10을 3으로 나눈 나머지)
- 10 // 3 는 3을 반환합니다. (10을 3으로 나눈 몫)
- 10 ** 2 는 100을 반환합니다. (10의 2제곱)
비교 연산자 : 비교 연산자를 사용해 두 값이나 변수, 연산 결과 등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비교 연산자의 종류와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 : 두 값이 같은지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5 == 5'는 'True'를 반환합니다.
- != : 두 값이 다른지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5 != 5'는 'False'를 반환합니다.
- <, > : 첫 번째 값이 두 번째 값보다 작거나 큰지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5 < 3'은 'False'를 반환합니다.
- <=, >= : 첫 번째 값이 두 번째 값보다 작거나 같거나, 크거나 같은지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5 >= 5'는 'True'를 반환합니다.
복합 대입 연산자 : 연산과 대입을 동시에 수행하는 연산자입니다. 이 연산자들은 코드를 간결하게 만들어주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코드의 가독성을 해칠 수 있으므로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이썬 사용하는 복합 대입 연산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 : 왼쪽 변수에 오른쪽 값을 더하고 결과를 왼쪽 변수에 할당합니다. 예를 들어, a += 3은 a = a + 3과 동일합니다.
- -= : 왼쪽 변수에서 오른쪽 값을 빼고 결과를쪽 변수에 할당합니다. 예를 들어, a -= 3은 a = a - 3과 동일합니다.
- *= : 왼쪽 변수에 오른쪽 값을 곱하고 결과를 왼쪽 변수에 할당합니다. 예를 들어, a *= 3은 a = a * 3과 동일합니다.
- /= : 왼쪽 변수를 오른쪽 값으로 나누고 결과를 왼쪽 변수에 할당합니다. 예를 들어, a /= 3은 a = a / 3과 동일합니다.
- %=, //=, **= 등: %=는 나머지, //=는 몫, **=는 제곱을 계산하고 결과를 왼쪽 변수에 할당합니다.
기타연산자
논리 연산자: 'and', 'or', 'not' 등의 연산자로 두 개 이상의 조건을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and'는 모든 조건이 참일 때 'True'를 반환하고, 'or'는 하나 이상의 조건이 참일 때 'True'를 반환합니다. 'not'는 주어진 조건의 반대 결과를 반환합니다.
멤버 연산자: 'in', 'not in' 등의 연산자로, 어떤 값이 특정 객체의 요소인지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in'은 값이 객체의 요소일 경우 'True'를 반환하고, 'not in'은 값이 객체의 요소가 아닐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
식별 연산자: 'is', 'is not' 등의 연산자로, 두 객체가 동일한 객체인지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is'는 두 객체가 동일한 객체일 경우 'True'를 반환하고, 'is not'은 두 객체가 동일한 객체가 아닐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 이 연산자들은 값의 동일성을 비교하는 '=='와 '!=' 연산자와는 다르게, 객체의 동일성(즉, 두 변수가 동일한 메모리 위치를 가리키고 있는지)을 비교합니다.
기본 자료형
정수형(int): 정수를 표현하는 자료형입니다. 음의 정수, 0, 양의 정수를 포함하며, 소수점이 없는 숫자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10, 0, 15 등이 정수형에 해당합니다.
type(10)
type(0)
type(15)
실수형(float): 부동소수점 수를 표현하는 자료형입니다. 소수점이 있는 숫자를 나타내며, 정수부와 소수부로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123.45, -10.3, 0.0 등이 실수형에 해당합니다.
type(123,45)
type(-10.3)
type(0.0)
부울형(bool): 참(True) 또는 거짓(False)을 표현하는 자료형입니다. 조건문의 결과나, 논리 연산의 결과 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type(True)
type(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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